실제로 재밌는 일은 없다


👩인트로

일을 할 때 재밌을 때도 있지만, 재미 없을 때도 있는데요. 재미 없는 일을 억지로 재미있게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. 그렇다면, 일은 재미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?
이번에 인상깊게 본 아티클에서는 재밌는 일은 오류투성이이며, 일 하는 내가 재밌어야 한다고 말합니다.
일 하는 내가 재밌는 부분을 알기 위해서는 내가(나만) 느끼는 재미의 구간과 순간을 파악해 집중하고 몰입하려는 노력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10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.

일 속에 재밌는 갖가지 순간 및 구간 10가지


1️⃣일 하는 순간순간에 최대한 의미를 부여
일 하는 모든 순간에 의미 부여할 수 없음. 그러나, 자신에게 도움이 되거나 뜻 깊다고 생각한 포인트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것. 그리고 감사함을 표현하고 최대한 재현하려고 노력할 것.

2️⃣일 중에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범위를 점차 확장
어떤 일이든 완벽하게 통제 불가능함. 대신 각 부분별 '제어의 범주'가 정해져 있음.
이런 부분이나 전체를 개인적 노력과 타인의 협조를 통해 더욱 높은 수준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.

3️⃣거쳐온 과정에 대하여 수시로 리뷰
그 동안 해온 과정이 앞으로 진행하는 데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고려할 것.
그리고 유사한 일을 나중에 똑같이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'기록'을 추천.

4️⃣과정 속 발생 가능한 변수들을 예측 및 대응
일은 변수 투성이기 때문에 늘 예측한 변수들을 기획과 계획 속에 포함시켜 진행할 것.
그러나 예측 밖 변수가 생길 시 '다음 기획에 반영'하거나 역이용하는 방법을 통해 제어력을 높이고 긍정적인 요령을 익힐 것.

5️⃣최적의 목표를 세워보는 것
일에서의 목표 = 일의 시작과 끝.
목표에 의해 일의 대부분이 정해지고, 그 목표 달성 여부와 내용에 따라 일의 성과가 결정됨.
그리고 나 또는 우리가 가진 역량과 경험을 통해 할 수 있고, 있다면 얼마나 할 수 있을 지 파악하는 것이 목표이기도 함. 따라서, 이를 '정확하게 파악하고 약간의 상향 설정' 해보는 것도 좋은 접근임. 이를 통해 '향상된 성과'를 갖기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기 때문.

6️⃣더욱 성장한 일을 해보는 것(수준을 높이는 것)
일 하는 사람 위치 = 그 사람 수준.  계속 한 자리에서 자신의 일을 하는 것도 좋지만 좀 더 높은 단계에서 같은 일을 다른 위치에서 해보는 것도 재미를 불러올 수 있음.

7️⃣같은 목표에 새로운 과정을 기획해보는 것
검증된 것은 안정감을 주지만, 막혔을 때 또 다른 선택을 한다는 것은 이전에 얼마나 다양한 경험을 해봤는가에 달려있음. 따라서, 같은 일에 대한 다른 과정을 기획(시뮬레이션)해보고, 실제로 실행하여 일에 대한 정교함을 더해가는 것.

8️⃣기존의 일을 다른 사람과 해보는 것
같은 일을 다른 사람과 해봄으로서 리스크는 있겠지만 그 리스크를 얼마나 보완할 수 있으며, 이전과 얼마나 유사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고 실제 구현할 수 있는지 살피는 것.

9️⃣ 매번 함께 하는 일을 서로 바꿔서 해 보는 것
완전히 바꾸는 것은 불가능. 대신 협업 및 협조를 통해서는 가능. 서로의 책임은 바꿀 수 없어도 일부의 역할은 바꿔봄으로써 역지사지 체험 가능.

🔟 시스템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것
업무 시스템을 스스로 만든다고 생각할 것. "어떻게 하면 우리 모두가 더욱 편하게 일하며, 고객으로부터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?" 에 대해 고민한 결과를 자신의 업무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부분에 전이하여 보여주면 됨.

❗️유의사항
위의 10가지는 모든 조직과 일에 적용 불가한 내용임.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별적으로 적용해보는 것을 추천


일은 원래 재미없어요 by이직스쿨 김영학
https://brunch.co.kr/@vigorous21/898

+ Recent posts